암호화폐 이야기

Web3의 출현은 소셜 미디어의 진정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삼백지기 2022. 11. 30. 19:08
728x90
728x170
SMALL

The Emergence Of Web3 Is Driving Real Change For Social Media

 

소셜 미디어는 Web3를 상당히 빠르게 수용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지만, 그렇게 하기를 열망하는 것은 대형 플랫폼만이 아닙니다.
Taki는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사귀는 방법을 재정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Web3 네이티브 소셜 미디어 스타트업의 한 예입니다.

 

Instagram은 소셜 미디어 자체의 개념만큼이나 오래되었지만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될 의도는 없었습니다. 2010년 10월 출시 당시에는 사용자가 필터로 사진을 편집하고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상당히 간단한 스마트폰 앱이었습니다. 순전히 이미지를 아름답게 만들고 시각적으로 더 매력적으로 만드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스마트폰 카메라는 품질이 매우 낮았기 때문에 대히트였습니다. 

레거시 플랫폼이 Web3를 수용


인스타그램은 "스마트폰 사진"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장르를 만드는 데 일조했고, 이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도 만들었습니다. 2013년 Facebook에 인수되면서 이 회사는 소셜에 완전히 뛰어 들었고 캐러셀, 비디오 및 가장 최근에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통해 앱에 광범위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최근 대부분의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뒤따른 진화입니다. 

NFT는 Instagram 제작자가 플랫폼에서 최고의 사진과 이미지를 판매할 수 있게 해주는 "Web3" 기능입니다. NFT는 블록체인, 분산형 공개 원장, NFT 이미지 소유권을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기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경우 일종의 디지털 저작권입니다. 이 기능은 처음에는 일부 테스터에게만 제공되었지만 Instagram은 이후 100개국 이상의 사용자에게 지원을 확대했습니다. 여전히 해당 국가의 일부 크리에이터만 사용할 수 있지만 Instagram이 지원을 다시 확장하여 모든 단일 사용자에게 곧 출시될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NFT를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시간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의 규모를 감안할 때 해당 마켓플레이스는 다른 모든 마켓플레이스를 능가하여 세계 최고의 NFT 플랫폼이 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일반적으로 NFT의 인기를 크게 높일 것이지만 Web3를 수용하는 유일한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는 아닙니다. 실제로 Facebook을 소유하고 있는 모회사인 Meta Platforms는 모든 사람이 포용하고, 함께 일하고, 사교하고, 게임을 하는 등 회사가 믿고 있는 새롭고 몰입도 높은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를 수용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Web3 친화적인 또 다른 회사는 자체 암호 지갑을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Twitter입니다. 그것은 소셜 미디어 회사의 또 다른 첫 번째 일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유명한 기술 산업 유출자 Jane Manchun Wong에 의해 처음 공개되었으며 현재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그녀에 따르면 트위터의 암호화폐 지갑을 통해 플랫폼 사용자는 제3자 공급자 없이도 암호화폐를 입금하고 인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Twitter 자체의 공식적인 확인은 없었지만 회사는 Web3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 사용자가 암호화폐 지갑을 프로필에 연결하고 NFT를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지원한 첫 번째 암호화폐는 비트코인이었지만 이더리움이 빠르게 추가되어 NFT도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Twitter는 또한 플랫폼이 전통적인 기업의 구조를 넘어서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는 "소셜 프로토콜"의 아이디어를 실험하는 "Bluesky"라는 비밀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대신 탈중앙화 및 투명성과 같은 암호화 및 Web3의 핵심 가치를 채택할 것입니다. 트위터의 소셜 프로토콜은 사용자가 트위터가 제공하기를 원하는 서비스 종류를 선택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알고리즘을 제어하며 거버넌스에 발언권을 갖도록 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물론 Bluesky가 작업하고 있는 것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으며 여전히 실험적입니다. 또한 Twitter는 최근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인 Elon Musk에 의해 인수되었으며 검열이 덜한 더 날씬하고 환영받는 장소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상당히 격동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것이 Bluesky에 의미하는 바는 현재로서는 불분명합니다. 

Web3-Natives는 더 많은 것을 약속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Web3를 상당히 빠르게 수용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지만, 그렇게 하기를 열망하는 것은 대형 플랫폼만이 아닙니다. 아마도 그들은 Web3를 업계 지배에 대한 위협으로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또한 더 많은 자유, 통제, 심지어 그들이 창출하는 수익의 공유를 약속하면서 사용자를 네트워크로 끌어들이려고 노력하는 많은 유망한 신생 기업을 탄생시켰기 때문입니다. 

Taki는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사귀는 방법을 재정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Web3 네이티브 소셜 미디어 스타트업의 한 예입니다. Taki는 Solana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며 사용자에게 흥미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콘텐츠를 게시하고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할 때 보상을 제공하는 토큰 기반 "참여형"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합니다. Taki의 확장은 커뮤니티 관리, 콘텐츠 큐레이션 등과 같은 영역을 포함하여 소셜 미디어의 모든 측면에서 이러한 기회를 열어줄 것입니다. 

또한 암호화폐의 가치에 따라 Taki의 사용자는 플랫폼에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이 획득한 토큰을 통해 거버넌스에 참여하고 미래를 형성할 주요 결정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감안할 때 Taki가 출시된 지 1년이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800,000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는 인기를 입증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기존의 많은 Web3 회사들도 소셜 네트워킹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DeFi 대출 프로토콜 Aave는 최근 자체적인 Polygon 기반 Lens Protocol의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NFT로 구동되는 기본 Web3 생태계이며 기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제작자가 직면한 주요 문제 중 일부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것의 핵심은 사용자가 자신의 콘텐츠를 배포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은 제어 권한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는 사용자와 그들의 데이터가 더 이상 기존 플랫폼의 수익 창출 자산으로 갇히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신 소셜 미디어 기여에 대해 공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혁명


현재 Web3의 전체 개념은 이제 막 구체화되기 시작한 초기 아이디어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분명히 전통적인 소셜 미디어 거인과 새로운 유형의 신흥 플랫폼 모두의 레이더에 있는 아이디어이며, 그것이 가진 흥미로운 가능성과 잠재력을 보여줍니다. 기존 및 신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Web3의 파괴적 특성을 개방하고 수용해야 함을 시사하는 추세입니다. 사용자와 제작자는 가장 큰 승자가 되어 자신이 만드는 콘텐츠, 생성하는 데이터 및 수익을 더 많이 제어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혁명적인 변화를 겪고 있으며 플랫폼이 Web3의 현실에 적응하도록 강요됨에 따라 탈중앙화 및 참여 수익과 같은 아이디어에 대해 더 많이 듣게 될 것입니다. 

 

출처: Crypto-news-flash By JOHN KIGURU  28. November 2022

728x90
그리드형
LIST